학회장 인사말

한국동물분류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임회장 최세웅입니다. 한국동물분류학회는 1984년 창립된 이후 많은 선배 학자님들의 노력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2023년 한국동물분류학회가 사단법인으로 출범하면서 제2의 도약을 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되었습니다. 황의욱 전 회장님을 비롯한 학회 회원 모든 분들의 성원과 노력으로 결실을 맺었다고 생각합니다. 2024년 신임회장단은 한국동물분류학회가 동물분류학 발전에 기여하는 학술단체로 더 발전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학회 회원들의 교류의 장을 연 2회 이상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매년 8월에 개최되는 한국생물과학협회에서 주관하는 정기학술대회 이외에 2023년 경북대학교에서 개최된 추계학술대회를 이어서 올해에도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2024년은 한국동물분류학회 창립 4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로서 지금까지 걸어온 길과 앞으로 나아갈 길을 살펴볼 수 있는 행사를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국동물분류학회에서 발간하는 학회지의 질적 양적 성장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2023년 과총 컴퓨터서버가 해킹을 당해 학술지 투고시스템을 비롯한 홈페이지 접속이 불안정한 상태입니다. 시급히 이를 정비, 보완하여 학회 홈페이지와 논문 투고 시스템을 업데이트하겠습니다. 우리 학회 학술지도 현재보다 더 나은 시스템을 갖추어 국제적인 학술잡지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현 인류세는 생물다양성 위기의 시대라고 합니다. 생물다양성 위기를 파악하고 대응하기 위하여 우리 학회뿐만 아니라 식물, 곰팡이, 미생물 등 다양한 생물을 연구하는 분류학회들과 적극적으로 연합하고 교류하여 진화 및 생물다양성 연구에 크게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국동물분류학회 발전을 위하여 우리 회원 모두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항상 많은 관심 기울여주시길 부탁드리고 올 한해 건강하시고 계획하시는 모든 일이 잘 이루어지길 기원합니다.

2024. 1. 1.

()한국동물분류학회 회장 최세웅 배상